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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8.30 13:58

보왕 삼매론

조회 수 326 추천 수 2 댓글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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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 왕 삼 매 론

 

 

       일. 몸에 병이 없기를 바라지마라. 몸에 병이 없으면 탐욕이 생기기 쉽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병고로써 양약을 삼으라 하셨나니라.

 

      이. 세상살이에 곤란 없기를 바라지 마라. 세상살이에 곤란이 없으면 업신여기는 마음과 사치한 마음이 생기기 쉽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근심과 곤란으로써 세상을 살아가라 하셨나니라.

 

     삼. 공부하는데 마음에 장애 없기를 바라지마라. 마음에 장애가 없으면 배우는 것이 넘치게 되나니,

          그래서 성현이 말씀하시되 장애속에서 해탈을 얻으라  하셨나니라.

 

     사. 수행하는데 魔(마) 없기를 바라지마라. 수행하는데 魔(마)가 없으면 서원이 굳건해지지 못하나니,

         그래서 성현이 말씀하시되 근심과 곤란으로써 모든 魔君(마군)으로써 수행을 도와주는 벗을 삼으라 하셨나니라.

 

     오. 일을 꾀하되 쉽게 되기를 바라지마라. 일이 쉽게되면 뜻을 경솔한데 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여러겹을 겪어서 일을 성취하라 하셨나니라.

 

     육. 친구를 사귀되 내가 이롭기를 바라지마라. 내가 이롭고저하면 서원이 굳건해지지 못하나니,

         그래서 성현이 말씀하시되 근심과 곤란으로써 모든 魔君으로써 수행을 도와주는 벗을 삼으라 하셨나니라.

 

     칠. 남이 내 뜻대로 순종해주기를 바라지마라. 남이 내 뜻대로 순종해 주면 마음이 스스로 교만해지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내 뜻에 맞지 않는 사람들로써 원림을 삼으라 하셨나니라.

 

     팔. 공덕을 베풀려면 과보를 바라지마라. 과보를 바라면 도모하는 뜻을 가지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근심과 덕 베푼 것을 헌신처럼 버리  하셨나니라.

 

     구. 이익을 분에 넘치게 바라지마라. 이익이 분에 넘치면 어리석은 마음이 생겨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근심과 적은 이익으로써 부자가 되라 하셨나니라.

 

     십. 억울함을 당해서 밝힐려고 하지마라. 억울함을 밝히면 원망하는 마음을  도웁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근심과 억울함을 당하는 것으로 수행하는 문을 삼으라 하셨나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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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라피나 2019.08.30 16:43
    위로부터의 영성과 아래로부터의 영성을 생각하게
    하는 글입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
  • ?
    권길상제오르지오 2019.08.31 10:25

    비둘기님 좋은 글 감사합니다. 보왕삼매론은 중국 명나라때 묘법스님이라는 분이 불자들에게 가르침으로 쓴 글로써, 종파를 떠나 존경받으시던 법정스님도 이 보왕삼매론으로 법회때 종종 법문( 신부님 강론에 해당) 하셨다고 합니다. 우리 카톨릭 관점에서 용어, 지양점 등에서 약간 결이 다른 부분도 있지만, 좋은 말씀으로 우리의 영성에 도움이 된다는 생각을 합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추천 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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