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황님이 우리나라를 방문하셨다.
아니, 그보다는 어머니이신 교회를 상징하는 교황님께서 아파서 신음하는, 불신과 실망으로 지친 세상을 대표하는
우리 땅을 몸소 찾아오신 것이다.
미국 가톨릭 신문인 NCR(National Catholic Reporter)는 내게 인터뷰를 청하며 교황님이 가셔서 만나게 될 교회는
어떤 교회인가 하고 물었다. 갑자기 당황스러웠다. 세월호로 아파하는 많은 사람들이 생각나고, 거리의 미사가 생각났다.
교황님은 어떤 교회를 만나실까?
그건 여전히 신학적인 물음이 된다. 교황님은 어떤 분이신가 하고 묻고 싶었다.
그분이 교회를 무어라고 규정하는가에 따라, 한국의 교회는 모습을 드러낼 테니까.
다른 어느 교회와 마찬가지로 우리 교회도 다양하다.
굳이 나누자면, 사회정의에 관심을 갖고 사회변화에 참여하는 그룹과, 교회 내에서 교회의 가르침에 충실한 그룹이 되겠다.
사실 사회참여 그룹도 결국 하느님 나라를 꿈꾸는 것이니까 교회의 가르침에 충실하지 않은 것은 결코 아니지만 말이다.
아닌 게 아니라 교황님의 방문이 우리에게 뜻하는 것이 무얼까 하는 질문이 계속 마음에 남았다.
나는 요한 바오로 2세 교황님이 한국을 방문하실 때, 특히 성체대회 때, 아주 가까이 다가가 그분을 뵙는 행운을 얻었다.
한국의 젊은이를 대표해서 선물과 꽃을 건네 드리려고 다가갔는데, 자비로운 미소 앞에 나의 부족함이 자꾸 떠오르며 다가가기 미안했다. 그리고 생각했다.
나중에 하느님께 돌아갈 때도, 하느님은 자비롭게 나를 맞아주셔도, 내가 잘못 산 게 죄송해서 다가가지 못하겠구나 하고.
그런데 내 삶을 돌아보면, 내겐 분명 성사 같았던 누군가의 방문을 경험한 적이 있다.
아직도 진하게 마음으로 울리는 방문은 성체대회 때 오셨던 브라질의 대주교이신 동 에우데르 카마라(돔 헬더 까마라)다.
아주 작고 왜소하신 그분이, 거리의 배고픈 소녀에게서 하느님의 빵을 생각한다던 그분의 말씀이 아직도 내 맘에 쟁쟁하다.
그분은 너무 크시고 나는 너무 초라한 신문기자로 그 자리에 들어갔다가 온몸이 얼어붙는 전율에 그분이 떠나신 그 방에 한참을 서있었다.
똑똑하다는 다른 사람들은 이러저러한 그분의 삶과 영성에 대해 질문을 했는데, 나는 그냥 얼음이 되어서 그분을 바라보았다.
또 다른 한 번은 시애틀에서 있었던 종교간 대화 포럼이었는데, 투투 대주교님과 달라이 라마 두 분의 방문이었다.
나는 아직도 의아한데, 어떻게 수천의 사람이 그렇게 편안하고 평화스럽게 하나가 될 수 있었는가 하는 것이다.
그냥 워싱턴 주립대학의 체육관이었고, 나는 아무 생각 없이 친구들과 거기에 갔다.
두 분의 소탈한 웃음과 편안한 이야기에 거기 모인 사람들은 인간애를 회복해 갔다. 참 신비로웠다.
어떻게 한 순간의 현존이 사람들 마음의 결을 바꿀 수 있는지에 대해서 말이다.
프란치스코 교황님의 방문도 이런 맥락에서 이해하고 싶다.
거룩함이란 것이 인간 실존에 대한 깊은 공명이며 사랑임을 교황님이 세월호로 자녀를 잃은 부모님들을 안아 주시고
거리에서 사람들과 인사하시고 했다는 기사들을 읽으면서 다시 한 번 생각해본다.